밀양박씨 태사공파 자료실                                                                               밀성재:055-354-4421)밀양박씨 청년회

                                           

 

 

 

조상 섬기는 일의 가장 으뜸은 제사 잘 모시는 것과 사당과 묘 관리 잘 하는 것이  제일 임을 명심하고 후손 된자 회장 감투만 좋아하는 것이 조상 위하는 일이 아님을 명심할 지어다. 특히 법정 싸움 잘 하는 종친회 장들은 종인들이 보고 듣고 있음을 명심할 지어다. <홈페이지 관리자>.

 밀성부원군(密城府院君) 태사(太師)  언부(彦)은 이부상서(吏部尙書) 시주(施做)의 손자(孫子)이며 검교태부(檢校太傳) 찬행(讚行)의 아들로 신라 시조왕(新羅 始祖王)의 37 세손이며 경명왕(景明王)의 큰아들 밀성대군(密城大君)의 8 세손(世孫)이다. 고려(高麗) 문종(文宗) 정해년(丁亥年:1047)에 문과(文科)에 급제(及第)하여 최충(崔沖)함께 태사(太師)을 지낸 후 문하시중(門下侍中). 도평의사(都評議事)을 지냈고 밀성부원군(密城府院君)에 봉해졌다태사공파는 크게 은산군(영균)파와 행산군(세균)파와 좌상공(춘)파로 크게 나눠진다. 현재 전국에 밀성대군의 8세 종손(宗孫)인 태사공(언부) 선조(先祖)의 제향(祭享)은 유일하게 원덕사에서 매년 음력 3월 1일에 받들고 있으며  태사공(은산공. 행산공. 좌상공 등)소파 회장들은 제향에 참여하지 않고 있어 더욱 아쉽다.조상에 제향을 받드는 것은 종중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것이요.  둘째는 사당(묘소)관리가 아닐까 생각된다. 유지는 청도군 풍각면 화산리에 있다.

 ※ 태사공 소파(은산군. 행산군. 좌상공 등)회장 님들의  관심이 아쉽다.

태사공 언부 계보

언부(彦孚) 후손행록

1. 은산군(영균)파

은산부원군파 항열표

2.행산군(세균)

행산군파 항열표

3.좌상공 춘(椿)

4.문참판공 임(林)

5. 은풍 박씨( 치온)

6. 진원 박씨( 한)

7. 장성박씨(공발)

8. 반남박씨(응주)

밀성재(密城齋)

행산재(杏山齋)

송은(松隱: 翊의 묘)

남강서원(南岡書院)

 융(融)의 행록

용강서원(송은,14위)

익의 행록(翊의 行錄)

보본재(報本齋)

추모재(追慕齋)

풍산재(豊山齋)

경초재(景肖齋)

화남재(華南齋)

어변당(어변당)

모선정(慕先亭)

채지당 박귀원

박양춘 여표비각(밀양)

태사공파에서 분파한12중조

 

 

 

 

태사공파에서 분파한 소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