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처  회장: 박정환(016-9290-3792).  총무: 박지석(011-1701-6110)

                                                                         문중의 자료가 부족하다고 생각 되시면 2011년 11월 30일 까지 보내주세

 

삼사좌윤공 을재 계보

모아재와 경현사

화남재(華南齋)

경덕각(景德閣)

경초재(景肖齋)

 

삼사좌윤공휘 을재행록

태안군(泰安박씨)

초암공(隣佑)파

고성(수:粹)파

정국군 (:위)

구산박씨(蕆:)

창원군(昌原박씨)

의창박씨(義昌朴氏)

고성박씨(高城朴氏)

 

 

 

 

1. 밀양(밀성)박씨 12중조의 한분이신 삼사좌윤공(先祖 三司左尹公) 휘 을재(諱 乙材)는밀설대군 언침(彦忱)의 7세손으로 고려 고종조 문과급제 밀직부사와 삼사좌윤공이다.

2. 삼사좌윤공(三司左尹公) 을재(乙材)파에서 분적(分籍)한 박씨는  구산 박씨(구산군파)  창원박씨(창원군파)  태안박씨(태안군파)  의창박씨(義昌朴氏)있다.

 

<<7현의 행록>> ※ 아래에서  휘자를 클릭하며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삼사좌윤공 휘 을재: 호는 아천(雅川)이며 밀성대군의 8세 지손(支孫)으로 밀양박씨 12중조의 한분으로 고려 고종조에 문과에 급제하여 밀직부사(密直副使)와 삼사좌윤공(三司佐尹公)이다.

휘 원의 공(諱 元義 公): 광록대부(光祿大夫), 상서좌복야(尙書左僕射)로 태안부원군(泰安府院君)에 봉해졌고 시호는 혜문공(惠文公)이다.

 휘 인우 공(諱 麟祐 公): 호는 초암(草菴)이며 고려조인(高麗朝人)으로 전법판서(典法判書)이며 조선조에는 증 병조판서(贈 兵曹判書) 이다.

휘 수 공(諱 粹公):조선태종조(朝鮮太宗朝)에 청백리(淸白吏)로 이조정랑(吏曹正郞)이며 증 가선대부(贈 嘉善大夫)이다.

휘 위 공(諱 ): 공양왕(恭讓王)원년(1389년)에 판자혜부사(判慈惠府事)로 제수(除授)받고 일등공신으로 경상도도원사(慶尙道都元師)로 대마도(對馬島)를 정벌(征伐)하였고 고려충의배와 정군군(靖國君)에 봉해졌다.

휘 천 공(諱 ): 정군군(靖國君)의 아우이며 대광보국(大匡輔國)숭록대부(崇祿大夫)와 영의정(領議政)과 구산군(龜山君)에 이르렀다.

휘 령 공(諱 齡公): 공민왕조(恭愍王朝)에 창원도호부사(昌原都護府使)로 창원군(昌原君)에 봉해졌고 조선조(朝鮮朝)에 증 정헌대부(贈 正憲大夫)와 이조판서(吏曹判書)이며 시호는 양정공이다.

 

3. 경현사(景賢祠)는 밀양시 청도면 고법리 명방촌 모아재 경내에 있는 밀양(밀성)박씨 일문이 1995년 창건 하였으며 선조 휘 을재(乙材),  원의(元義: 태안부원군-태안박씨),  린우(麟祐: 호는 초암),   수(고성파 파조), 위(:고려 충의백 정국군),(蕆:구산군-구산박씨), 휘 령(齡: 창원군-창원박씨)의 칠현 중조(七賢 中祖)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4. 모아재(募雅齋)는  밀양시 청도면 고법리 명방촌 모아재 경내에 있는 밀양(밀성)박씨 일문이 1995년 창건 하였으며 선조 휘 을재(乙材),  원의(元義: 태안부원군-태안박씨),  린우(麟祐: 호는 초암),  위(:고려 충의백 정국군), 천(蕆:구산군-구산박씨),휘 수, 휘 령(齡: 창원군-창원박씨)의 칠현 중조(七賢 中祖)를 추모향제(追慕享祭)하는 재숙소이며 1995년 삼사좌윤공 26세 후손 귀흠(貴欽), 창규(昌圭) 등이 주간(主幹)으로 후손들의 성력 창건한 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