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꼭 아래 내용을 읽어 보시고 질문과 답변을 써주시요

 본 공간은 방문자 여러분의 질문 사항이나 의문사항을 남기고 싶은 이야기(방명록) 또는 건의할 사항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1. 왼쪽의 질문사항을 클릭하시고 회원가입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1.관향. 2.소파 등 알고 있는데 까지 꼭 기입하여주세요

2. 젊은 종인중에 skype를 사용할 수 있는 종인은 무선인터넷 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터문이 없거나  좋지 않는  내용은 삭제 합니다.

4. 이 홈페이지는 젊은 층과 청소년을 위하여 개인이 사비(私費)로 운영하는 공간입니다. 앞으로 종인 여러분의 많은 성원을 부탁 들임니다.

 

향. 본관 유래

1.  밀양박씨(密陽朴氏)와 밀성박씨(密城朴氏)의 관향조(貫鄕祖)는 밀성 대군.관(貫鄕)을 본관(本貫)이라 한다. (貫鄕) 조상《선조(先祖)  지방(地名)을 . 선조(조상)의  봉군(封君). 군호(君號). 시호(諡號). 호(號) 관향(貫鄕)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밀성대군(密城大君)은 봉군(封君)이며  군호(君號)이다. 군(密城大君) 정확 .므로 밀성박씨(密城朴氏)는 옛날의 밀성(密城) 밀양(密陽)이기 밀성(密城)박씨라는 말이 정확한 설명이 된다.

2. 본관(本貫)은 사성(賜姓)에 의해서 얻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잘못된 생각이며 왕조가 바뀔 때 불사이군(不事二君)의 뜻으로 바뀐 관향이 사성(賜姓)보다 훨씬 많다.

 

성씨(姓氏)에서 파()?

1. 한자의 뜻 파(): 갈래 파. 1. ()갈래 2. 지류(支流) 3. 유파(流派), 학파(學派), 종파(宗派) 4. 보내다, 파견하다(派遣--) 5. 갈라지다 6. 가르다, 나누다

 

2. 성씨(姓氏)에서 파(): 동성동본(同姓同本)에서, 높은 벼슬(高官職)을 하거나 학자(學者)로서 널리 이름을 남긴 조상(祖上)을 기점(起點)으로 새로 분파(分派:갈라져 나온)한 혈족(血族)의 무리를 말한다.

 

3. 근래 밀양박씨의 족보(族譜)에서 파()의 표시(表示)을 보면 간단히 밀양박씨 집의공파보(密陽朴氏執義公派譜)라고만 표시(表示)하였는데 표지(表紙)만 보고는 밀양박씨에서 어떻게 갈라졌는지 파보(派譜)내용(內容)을 보지 않고 아는 사람은 몇 명()이 되며 족보(族譜)의 내용(內容)을 보고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이 족보(族譜) 내용(內容)을 확인(確認)하여 보면 밀양박씨(密陽朴氏) 12중조(中祖)에서 분파(分派)한 규정공파(糾正公派) (:갈라진) 낙촌공파(駱村公派) () 화록공파(華麓公派) () 봉례공파(奉禮公派) () 집의공파(執義公派) 족보(族譜)입니다. 그러나 족보(族譜)의 표지(表紙) 옛날이나 현재(現在)나 모두 밀양박씨와 발행한 종파(宗派)만을 표시(表示)하고 있어 족보(族譜) 표지(表紙)만 보고 파()를 말하며 족보(族譜)가 있어도 제대로 뿌리를 말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 밀성대군파(密城大君派)에서는 사람에게 말할 때 우리 어떻게 표현(表現)하는 것이 옳을까?

 

4. 밀양(밀성)박씨를 제외(除外)하고는 관향(貫鄕)과 파()만을 말해도 된다. 이유(理由)는 종인 수(宗人 數)가 적기 때문이다. 2,000년 통계청자료(統計廳資料)에 의하면 밀양(밀성)박씨 3,031,478. 반남박씨 139,438. 함양박씨 123,688. 순천박씨 87,631, 무안박씨 78,817, 죽산박씨 53,489. 고령박씨 39,239. 충주박씨 27,846등으로 수만, 수천의 종인(宗人)수도 많다. 인구(人口)가 적으면 적은 면()에서 이름만 대어도 어디에서 살고 있는지를 찾기 쉽지만 인구(人口)가 군()보다 많은 광역시(廣域市) ()의 인구(人口)수 많기 때문에 이름만 말해서 찾기가 어렵다. 다시 말해서 밀양, 밀성(密陽, 密城) 박씨(朴氏)”는 종인 수(宗人 數)가 많아 관향(貫鄕)과 파()만으로 알기 어렵다. 밀양(밀성) 박씨(密陽. 密城 朴氏)는 종인 수(宗人 數)가 많아 크게 12중시조(中始祖)로 나누워지고(分派)하였고 다시 중시조(中始祖)에서 소파(小派)로 나누워지고, 다시 소파(小派)에서 지파(支派) 나누워지며, 다시 파()는 계속(繼續) 나누워진다. 그렇다면 밀양 박씨에서 파()을 말할 때는 12중조시파, 12중조시파에 나누워진 소파(小派), 다시 소파(小派)에서 나누워진 지파(支派) 등으로 순서(順序) 말하는 것이 옳은 표현(表現)일 것 같다(3항을 참고).

예를 들어 어디서 살고 있느냐고 물은 어느 도(), 어느 군(), 어느 면(), 어느 동(), 어느 마을 몇 번지(番地)에서 산다고 하면 정확(正確)히 표현(表現) 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도(), (), (), (), 마을 등을 파()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4 파의 이름은 어떻게 표시하였을까?

()의 이름(名稱)은 군호(君號). 시호(諡號). (). 벼슬(官職). 또는 선조(先祖)와 종인(宗人)들이 많이 살고 있는 지명(地名, 동내 이름). 또는 종파(宗派) 장파(長派). 중파(中派). 계파(季派). 말파(末派). 등의 이름(名稱)을 사용한다. .

자료 관리자 박종순(010-2402-5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