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산 박씨( 龜山朴氏) 자료실(자료 정리 중)

문중 홈페이지: http://gusan.mireene.com

2011년 8월 13일 원덕사 배향된 선조 님의 유적지 참배

구산박씨 행록

구산박씨계보

구산박씨 항열표

재실 무검재(懋檢齋)

교지와 유지

묘갈명(墓碣銘)

구산군 실기

1. 구산 박씨(龜山 朴氏)의 유래

  박씨(朴氏)의 시조(始祖)이신 박혁거세(朴赫居世)신라 시조왕(新羅始祖王) 이후 10왕이 등극하여 신라 천년 사직의 터전을 닦게 되고 신라 54대 경명왕(景明王)의 왕자인 8대군(大君)중 장남인 밀성 대군(密城大君) 언침(彦忱:30世孫)님이 밀양(密陽)박씨의 시조이며 구산박씨의 중시조가 되십니다.구산 박씨(龜山朴氏)는 관향조 초휘 천(), 개휘(改諱)는 석보(碩輔), 호(號)는 무검(懋儉)이다. 대광보국(大匡輔國) 숭록대부(崇祿大夫) 겸 의정부 영의정(議政府領議政)은 밀성대군(密城大君) 언침(彦忱)의 15세손이며, 대제학(大提學)  광후(光厚)의 둘째 아들이다.  박씨원류사보(朴氏原流史譜)에 의하면 그는 고려(高麗) 우왕(禑王)때 정국군(靖國君)에 봉해진 형(兄) ()와 함께 대마도(對馬島) 정벌에 공(功)을 세우고 영의정(領議政)에 올라 구산군(龜山君)에  봉해졌으며, 의흥현(義興縣: 지금의 군위군 의흥면)을 중심으로 하는  동북 4개 면(面)을 식읍(食邑)으로 하사(下賜)받았다고 한다. 그리하여 후손들은 밀양(密陽)에서 분적(分籍)하여  천(蕆)을 시조(始祖)로 받들고 관향(貫鄕)을 구산(龜山)으로 하여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가문(家門)을 대표하는 인물(人物)로는 시조 천(蕆)의 아들 인해(仁海)가  조선(朝鮮)초에 안동판관(安東判官)을 지내고 슬하에 아들 4형제를 낳아 가문을 크게 중흥시켰으며, 손자(孫子)  원의(原義)는 조산대부(朝山大夫)로 주부(主簿)를 역임했다.

2. 구산군의 묘소

군위군 의흥면 수북3리 관북산 坤좌에 안장되어 있고, 제실과 묘비와 유물등이 보존되어 있으며 자손들은 해마다 향사를 드리고, 후손들이 구산을 본관으로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

3. 남한에 구산 박씨 1.699가구 5.271명이 살고 있다(2003년 통계청 조사)

4. 집성촌: 경북 군위군 의흥면 수북동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이화동